교육목표 및 효과

교육목표

사람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교통안전 체험교육 기관

  • 현장 및 실기 중심의
    체험교육 서비스 제공
  • 운전자 개별 교통사교
    유발요인 제거
  • 창조적 아이디어에 입각한
    교육 시행
  • 경제운전 체험교육 시행
  • 교통현장에 부합되는
    공감형 교육 시행
  • 사업용 운전자의 윤리관
    및 직업관 확립

교육효과

주요항목별 교육전후 비교분석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 사망자수, 사회적 비용
구분, 사고건수, 중상사, 경상자, 사회적 비용(만원)
구분 사고건수 중상사 경상자 사회적 비용(만원)
전체
(50.181명)
54% 67% 40% 68%
7,662 3,508 4,570 1,502 3,961 2,371 77,253,218 24,830,880
※ 사회적 비용 추정 : 물리적 비용 + 심리적 비용으로 추정하였음
  • - 물리적 비용 :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 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2015년’ 인용
  • - 심리적 비용 :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비용 추정방법론 정립. 2013년’ 인용
※‘09년~‘14년 체험교육생(유효 표본수 50,181명)의 교육전후 12개월 분석 결과임
주요항목별 교육전후 비교분석
구분, 일본 안전운전 중앙연구소, 프랑스 상트흐 운전교육센터, 룩셈부르크 교통안전교육센터,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
구분 일본 안전운전
중앙연구소
프랑스 상트흐
운전교육센터
룩셈부르크
교통안전교육센터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
교육시설 시설부지 100만㎡ 5만㎡ - 30만㎡
교육코스 13개 7개 7개 13개
교육인력 연간교육생수 6만명 2만명 1.2만명 2.8만명
교수인력 34명 10명 9명 12명
효과분석 교통사고 발생비율 40.6% 감소
(샘플 분석)
30.4% 감소
(샘플 분석)
24.2% 감소
(샘플 분석)
54.2% 감소
(전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