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및 효과
교육목표
사람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교통안전 체험교육 기관
- 현장 및 실기 중심의
체험교육 서비스 제공 - 운전자 개별 교통사교
유발요인 제거 - 창조적 아이디어에 입각한
교육 시행 - 경제운전 체험교육 시행
- 교통현장에 부합되는
공감형 교육 시행 - 사업용 운전자의 윤리관
및 직업관 확립
교육효과
주요항목별 교육전후 비교분석
구분 | 사고건수 | 중상사 | 경상자 | 사회적 비용(만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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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50.181명) |
▼54% | ▼67% | ▼40% | ▼68% | ||||
7,662 | 3,508 | 4,570 | 1,502 | 3,961 | 2,371 | 77,253,218 | 24,830,880 |
※ 사회적 비용 추정 : 물리적 비용 + 심리적 비용으로 추정하였음
- - 물리적 비용 :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 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2015년’ 인용
- - 심리적 비용 :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비용 추정방법론 정립. 2013년’ 인용
주요항목별 교육전후 비교분석
구분 | 일본 안전운전 중앙연구소 |
프랑스 상트흐 운전교육센터 |
룩셈부르크 교통안전교육센터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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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 | 시설부지 | 100만㎡ | 5만㎡ | - | 30만㎡ |
교육코스 | 13개 | 7개 | 7개 | 13개 | |
교육인력 | 연간교육생수 | 6만명 | 2만명 | 1.2만명 | 2.8만명 |
교수인력 | 34명 | 10명 | 9명 | 12명 | |
효과분석 | 교통사고 발생비율 | 40.6% 감소 (샘플 분석) |
30.4% 감소 (샘플 분석) |
24.2% 감소 (샘플 분석) |
54.2% 감소 (전수 분석) |